영화를 분석하고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여러 가지 접근 중에서, 나는 특히 '이미지' 에 집중하려고 한다.
단어는 짧을수록 무겁다. '이미지'에 대해 다양한 심리학적 철학적 분석이 있겠으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의로서 '단순화된 인식' '단편적/즉각적 상' 정도를 선택한다.
(대중예술로서의) 영화를 감상한 사람들은 개별적 감상, 감정, 이미지 등을 얻는다. 수용자가 받는 영향을 딱 잘라 나누어 설명하기는 어려울지라도, 시간성을 지닌 예술작품으로서의 영화에 대한 경험을 시간 순으로 구분해 볼 수는 있을 것이다.
# 영화를 보기 전 : 작품의 존재를 인지한다. 이는 텔레비전/인터넷 포털/소셜네트워크상의 직접적 홍보를 통해, 지인의 감상을 통해, 물리적 포스터를 통해 이루어진다. 어떤 작품에 대해 적극적이라면 예고편이나 개봉 전 평론, 프롤로그 등을 찾아볼 수도 있다.
# 영화를 볼 때 : 영화를 따라간다. 이 감상의 순간에 대한 여러 미학자들의 분석이 있었는데 벤야민에 따르면 (다른 예술작품과 다르게) 작품과 수용자 사이의 거리가 완전히 사라진다고 한다. 철학적 분석은 잠시 넣어두자. 관객은 감상 이전의 기대와 개인적 경험, 주관을 가진 채 스토리를 따라가며 영상과 소리를 감상한다.
# 영화를 본 후 : '재밌었다' '지루했다' 등의 감상이 있을 것이다. 진하거나 또는 잔잔하게 남는 감정도 있을 것이다.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얼마간의 시간을 보낸 것에 만족하고 그칠 수도 있다. 더 깊게 생각해 보고 분석해보는 것을 시도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해되지 않는 면에 대해 더 생각해보거나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해볼 것이다.
# 시간이 흐른 후 : 그 영화를 떠올려보았을 때, 사람들은 스토리를 기억하거나 장면을 기억한다. 음악을 기억하거나 연기를 기억하기도 한다. 그것은 언어로 이루어진 문장일 수도 있고, 소리일 수도 있으며, 움직이는 영상일 수도 있다. 어쨌든 영화는 이렇게 사람들의 기억에 어떤 인상을, 이미지를 남긴다(또는 완전히 사라지기도 한다)
사실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것은 그에게 어떤 흔적을 남긴다. 영화가 남기는 이미지가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가지는 '대중예술'이라는 지위에서 나온다. 어떤 스토리를 좇으며 갖게 되는 감정과 결부된 특정 이미지는 더 오래 기억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비슷한 이미지를 갖게 된다. 그것은 사회의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나 분노, 호감이나 애정 등이 될 수 있다. 또는 그들을 편향되고 왜곡되게 그림으로써 그들에게 정치적으로 악영향을 줄 수도 있는 것이다. 영화라는 장르에 대해 분석가들의 분석이 중요한 이유 역시 비평 자체가 가지는 파급력과 대중성이다.
그러므로 이미지를 통해 영화를 이야기하는 것은 영화에 대한 가장 피상적 분석일지 몰라도, 가장 대중적이고 납득이 가는 분석일 것이다. 앞으로 이 취지에 정확히 들어맞는 분석들을 하게 되리라는 기약은 없지만, 그래도 한번 해봅시다 .
단어는 짧을수록 무겁다. '이미지'에 대해 다양한 심리학적 철학적 분석이 있겠으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의로서 '단순화된 인식' '단편적/즉각적 상' 정도를 선택한다.
(대중예술로서의) 영화를 감상한 사람들은 개별적 감상, 감정, 이미지 등을 얻는다. 수용자가 받는 영향을 딱 잘라 나누어 설명하기는 어려울지라도, 시간성을 지닌 예술작품으로서의 영화에 대한 경험을 시간 순으로 구분해 볼 수는 있을 것이다.
# 영화를 보기 전 : 작품의 존재를 인지한다. 이는 텔레비전/인터넷 포털/소셜네트워크상의 직접적 홍보를 통해, 지인의 감상을 통해, 물리적 포스터를 통해 이루어진다. 어떤 작품에 대해 적극적이라면 예고편이나 개봉 전 평론, 프롤로그 등을 찾아볼 수도 있다.
# 영화를 볼 때 : 영화를 따라간다. 이 감상의 순간에 대한 여러 미학자들의 분석이 있었는데 벤야민에 따르면 (다른 예술작품과 다르게) 작품과 수용자 사이의 거리가 완전히 사라진다고 한다. 철학적 분석은 잠시 넣어두자. 관객은 감상 이전의 기대와 개인적 경험, 주관을 가진 채 스토리를 따라가며 영상과 소리를 감상한다.
# 영화를 본 후 : '재밌었다' '지루했다' 등의 감상이 있을 것이다. 진하거나 또는 잔잔하게 남는 감정도 있을 것이다.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얼마간의 시간을 보낸 것에 만족하고 그칠 수도 있다. 더 깊게 생각해 보고 분석해보는 것을 시도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해되지 않는 면에 대해 더 생각해보거나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해볼 것이다.
# 시간이 흐른 후 : 그 영화를 떠올려보았을 때, 사람들은 스토리를 기억하거나 장면을 기억한다. 음악을 기억하거나 연기를 기억하기도 한다. 그것은 언어로 이루어진 문장일 수도 있고, 소리일 수도 있으며, 움직이는 영상일 수도 있다. 어쨌든 영화는 이렇게 사람들의 기억에 어떤 인상을, 이미지를 남긴다(또는 완전히 사라지기도 한다)
사실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것은 그에게 어떤 흔적을 남긴다. 영화가 남기는 이미지가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가지는 '대중예술'이라는 지위에서 나온다. 어떤 스토리를 좇으며 갖게 되는 감정과 결부된 특정 이미지는 더 오래 기억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비슷한 이미지를 갖게 된다. 그것은 사회의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나 분노, 호감이나 애정 등이 될 수 있다. 또는 그들을 편향되고 왜곡되게 그림으로써 그들에게 정치적으로 악영향을 줄 수도 있는 것이다. 영화라는 장르에 대해 분석가들의 분석이 중요한 이유 역시 비평 자체가 가지는 파급력과 대중성이다.
그러므로 이미지를 통해 영화를 이야기하는 것은 영화에 대한 가장 피상적 분석일지 몰라도, 가장 대중적이고 납득이 가는 분석일 것이다. 앞으로 이 취지에 정확히 들어맞는 분석들을 하게 되리라는 기약은 없지만, 그래도 한번 해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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